캄보디아 면허학원에 등록해서

약 2달반여 만에 면허증을 받았습니다.

감격이네요. 이제 경찰들과 제대로된 흥정을 할 수 있겠어요.

 

 

동네 3군데 면허학원 가격비교하고

아시아면허학원이란 곳에서 270불에 등록했습니다.

 

어떤분은 2013년에 100불내고 따셨다고 했는데..

제일 싼곳이 270불 이여서 그냥 등록했답니다.

다른곳은 400불도 부르기에..

 

운전연수 없이 시험만 보고 서류대행만 해주는...

운전연수 1회당 10~20불씩 내야하는 완전 얼탱이 없는 가격 -_-

저는 운전할줄 알기에.. 270불에 끝났지만, 처음 운전면허를 따시는 분들은..

한국이 더 쌀 수도 있어요..

 


 

 

캄보디아 면허 시험/취득 조건

 

 - 필기시험 ( 총 45문제 중 34~8개 이상 - 기억이.. )

- 기능시험 ( 언덕, S코스, T코스, 평행주차 ) 

- 끝, 면허발급

 

  

일단, 캄보디아 운전면허증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아무런 위조 방지책도 없이.....

플라스틱 위에 인쇄하듯이 찍어 냈네요..

잘못 관리하면 이름이나 기타 정보가 지워질까봐

고이 모셔둬야 겠어요;;

 

 

 

한국에서 1종보통 쯤에 해당하는 면허네요.

3.5톤 이하, 9인승 이하 차량 운전가능한..

 

한국에서 이걸로 한국 면허 2종보통으로 교환할 수 있다네요.

 

 


 

 

필기시험

 

A - Traffic Law           15문제

B - Traffic Sign          10문제

C - Priority                 5문제

D - Theory                 5문제

E - 차량점검 관련        5문제

F - 사고 후 대처방법    5문제

 

외국인은 영어로 시험을 봐야합니다.

 

통과 기준

 

1. 총 45문제중 34 혹은 38문제 이상 통과.. (기억이 안나네요..)

2. B 문제 10개중 7개 이상 필수

3. C문제 5문제중 5개 다 맞아야 함..

 

C항목을 제외한 다른 것들은.. 외워도 되고

한국과 비슷한 것이 많기에 그리 어렵진 않은데..

 

C항목.. 우선권......

이게 하나도 틀리면 안된다는 압박에..

제가 이거때문에 한번 떨어졌습니다.....

 

신호없는 교차로에서 우선권을 가져가는 방식이

참 거지같게 되있어서... ㅠㅠ

 

 

 

 

 

 

 

 

한국에서 필기 80점 후반대 한번에 통과,

기능 100점으로 1차 통과

도로주행 한번의 실수 없이 1차 통과 한 전데..

여기서...

 

필기 2차에 붙었답니다... 2번째 시험도 얼마나 걱정되던지;;;;;;

C항목만 죽어라 외워서 들어갔네요;;

 

학원에서 2주에 한번씩 시험이라; 또 떨어지면 2주...

 


 

기능시험

 

언덕, S자 코스, T자 코스, 평행주차

 

언덕, T코스, 평행주자 코스에 감독관들이 한명씩 있어요..

한국처럼 자동으로 채점 되는 시스템이 아니라..

 

저 코스들에서는

잘했는데 감독관이 못봤다고 떨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감독관이 가라고 휘슬불 때 까지 가만히 있어야 합니다.

 

 

 

 

차들이.... 연식이.....

한번은 시험중에 차가 멈춰서버린적이 있을 정도로....

 

다들 힘들게 시험보고 있는중이네요.

 

 

우측에 언덕코스가 보이네요.

 

 

 

제가 시험 합격하고나서 비가 엄청 쏟아지기 시작했어요..

와이퍼가 소용없을 정도로..

탈락자가 속출하지만...... 어쩔 수 없는..

 

 

이 빨간차가 제가 시험봐서 통과한 차량입니다..

사이드미러가 참 작은데.. 거울도 일반거울;;;

게다가 금까지 가있는......

 

참 힘들었습니다...

 

 

이제 다음번에 한국 들어가면..

한국 면허로 교환해야겠어요.